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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호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저널정보
덕성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83 - 31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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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세기 후반 영국의 일본 공예에 대한 인식변화와 수용 양상을 당대 미술 문화계 전반에 영향을 미쳤던 미술교육가이자 산업디자이너인 크리스토퍼 드레서의 일본 여행과 관련 저 작을 통해 구체적으로 조망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세기 중 후반 유럽에서는 동양 미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태동하던 시기이다. 19세기 중반 서구의 압력으로 개항한 일본과의 무역을 통해 영국 사회에 유입된 일본 공예품은 오랜 기간 미지의 세계였던 동아시아에 대한 이국적 취향 과 문화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모티브로서 인식되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유럽과 미국에서 활 발히 개최되었던 박람회와 이를 통해 늘어난 일본 미술 수집품, 그리고 일본과의 직접적인 무역을 통해 들어온 다양한 공예품을 통해 소위 자포니즘Japonism으로 일컬어졌던 일본 취향은 점차 변화 했다. 특히 1875-76년 사이 4개월 동안 일본을 직접 여행하고 영국으로 돌아가서 일본 문화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술한 드레서의 일본의 건축, 미술, 공예 제조(Japan Its Architecture, Art, and Art Manufactures)(1882)에는 일본 미술, 공예, 제조업에 대한 인식변화가 잘 나타나며, 귀국 후 영국에서 제작한 다양한 디자인, 도안, 생산품을 통해 일본 공예 수용의 결과가 구체적으로 드 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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