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이 (동국대학교) 한용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철학∙사상∙문화 철학?사상?문화 제39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22 - 337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D대학 중국 어학 전공 수업의 하이브리드 교육(Hybrid Education) 모델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하이브리드 교육 문화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총 15주의 수업 중 후반 7주 동안 하이브리드 교육을 시행한 결과, 하이브리드 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었다. 첫째, 편리성이다.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 참여 시 어디에서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편리함을 장점으로, 오프라인 수업 참여 시 현장에 나와야 하는 불편함을 단점으로 보았다. 둘째, 소통의 어려움이다. 온라인 수업 참여 학생들은 오프라인 현장의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음, 교수자와 감정적 교류가 어려움을 단점으로 들었다. 반대로 오프라인 수업 참여 학생들은 오프라인에서 강의하는 교수자와 소통이 용이함을 장점으로 보았다. 셋째, 강의 집중력이다. 하이브리드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형태의 교육이기 때문에 참여 모든 학생이 새로운 형태의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움을 단점으로 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리드 교육은 국내 대학 내에서의 전공 및 교양 강의에서의 활용, 국외 대학 간의 국제 교류, 평생 교육생과 같은 다양한 학습자 유입 가능 등의 기대 효과가 큰 바 향후 대학에서의 하이브리드 교육 문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