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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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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은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박진영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11 - 137 (27page)
DOI
10.35637/klehrd.2022.18.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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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주민의 지역사회애착, 시민역량, 학습성과 인식, 마을공동체 참여지속 간의 관계를 밝히고 지역사회애착과 마을공동체 참여지속의 관계에서 시민역량과 학습성과 인식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13개 시군의 마을공동체에 참여하고 있으며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경험이 있는 18세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50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시민역량과 학습성과 인식이 주민의 지역사회애착, 마을공동체 참여지속의 관계를 매개하는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부트스트래핑을 적용하여 시민역량과 학습성과인식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민의 지역사회애착과 마을공동체 참여지속의 관계에서 학습성과 인식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둘째, 지역사회애착과 마을공동체 참여지속의 관계에서 시민역량과 학습성과 인식의 중다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반면 지역사회애착과 마을공동체 참여지속의 관계에서 시민역량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 결과는 지역사회애착과 마을공동체 참여지속의 관계에서 시민역량과 학습성과인식의 중다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마을공동체 참여지속에 주민의 시민역량과 학습성과 인식이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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