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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주호 (연세대학교) 권순호 (연세대학교) 심세희 (서울대학교) 강연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3 Vol.18 No.1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 - 15 (11page)
DOI
10.17210/jhsk.2023.03.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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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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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을 구매하거나, 이동 경로 탐색 등의 일상 속 의사 결정 상황에서 사용자들은 인공지능으로부터 추천을 받고 있지만, 이러한 추천이 언제나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다. 여러 요인이 인공지능 추천 수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그 중 자기 효능감의 영향을 확인하려는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자기 효능감이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의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 효능감이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의 사용자 경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특히 사용성과 인공지능 추천에 대한 역할 인식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더 나아가, 자기 효능감의 영향을 다방면으로 살펴보기 위해 의사 결정에 따른 위험 지각의 정도를 조절해가며 자기 효능감의 영향을 세분화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에이전트가 한 가지 답을 추천해 주는 퀴즈 인터페이스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각 문항에는 정답 여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상금이 배당되어있으며. 이 보상금은 피험자에게 위험 지각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각 피험자의 자기 효능감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 설문을 시행하였다. 피험자는 총 12개의 문항에 응답하였으며, 매 문항 응답 직후 인공지능 추천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시행하였다. 사용성 평가지로는 체감 시간, 체감 난이도, 인터페이스 내 정보에 대한 만족도 질문으로 구성된 ASQ(1991)를 활용하였다. 실험이 완료된 후 인터뷰를 통해 인공지능 추천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위험 지각이 높아지면 인공지능 추천의 만족도가 낮아진다. 둘째, 자기 효능감에 따라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의 사용성을 달리 체감한다. 마지막으로 자기 효능감과 위험 지각에 따라 의사 결정 과정에서 인공지능 추천의 역할을 사용자가 다르게 인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 디자인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5. 결과
6. 논의
7.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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