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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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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민아 (경북대학교) 임영심 (경북대학교) 김은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 - 23 (19page)
DOI
10.18023/kjece.2021.41.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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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에 비해 음운인식능력과 읽기 능력이 주장은 있으나, 음운적 작업기억과 음운적 정보회상을 포함한 음운처리 능력 전체와 읽기능력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선행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음운처리능력과 읽기 능력을 살펴보고 각 집단에서 음운처리능력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 20명과 일반 아동 20명으로총 40명으로 선정하였다. 음운인식 능력은 음절 수준으로 측정하였으며,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은숫자 회상 검사와 무의미 단어 회상 검사로 측정하였고,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은 사물 빠르게 말하기 과제와 색깔 빠르게 말하기 과제를 사용하였다. 읽기 능력 측정을 위해서 고빈도, 저빈도, 무의미로 나눠 단어재인과 읽기 유창성 능력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집단간 음운처리 능력 차이에서 일반아동이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보다 음운처리능력과 단어 인지능력에서 높게 나타났다.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은 음운인식능력은 단어인지와 읽기 유창성 모두 상관관계가나타났다. 그러나 일반아동은 음운적정보회상능력이 단어인지 능력과 상관관계를 보였고, 기능적조음음운장애아동 음운적 정보회상능력이 음운인식과 음운적작업기억능력과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는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각각의 음운처리가 일반아동에 비해 빠르게 잘 이뤄지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은 읽기 단계 전말소리 훈련과 같은 음운처리 훈련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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