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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문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95 - 227 (33page)
DOI
10.52720/MIHAK.8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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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중반 미국에서 일기 시작해 전 세계에 급속도로 확산된 메이커 무브먼트는 최첨단의 디지털 기술혁신과 맞물려 경제적, 산업적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원동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초기 ‘오픈 소스’ 운동의 형성 이후 제반 시설과 기술 개발, 담론 형성의 과정에 저널, 기업, 정부의 개입과 참여가 조직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새로운 제작 주체의 형성에 있어 핵심적인 제작 도구로 주어지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을 중심으로, 메이커 무브먼트가 어떻게 과거의 ‘미술공예운동’이나 ‘DIY운동’에서와는 다른 차원의 제작 개념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검토할 것이다. ‘기술-유토피아적’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메이커 무브먼트의 주류 담론들을 비판적 시각에서 조망함으로써, 이 운동의 현실적 계기와 이론적 계기들이 서로에 미치는 영향 관계, 그 굴절과 대립, 과장과 축소의 상호 관계를 드러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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