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효 (경인교육대학교) 강주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 - 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미술교육 연구에서 소외되어온 ‘소재’를 재조명하고 소재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 다. 이를 위해 소재의 개념과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소재의 의미를 분석하고, 교육적 접근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우치노 츠토무(?野 務)의 소재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가 제시한 수업 설계를 위한 실질적 지침으로서, 소재 탐색 접근과 재료화로의 접근에 대해 논의하였다. 현장 적용을 위하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소재로서의 수채물감 탐색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재 탐색은 소재의 특질을 연구하면서 자신만의 표현 언어를 발견해 가는 과정이며, 소재의 재료화는 소재의 특질을 활용하여 하나의 완성된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소재 탐색과 재료화를 위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야 하며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교수자의 언어표현 및 역할이 중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