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범 (경남교육연구정보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5 - 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찰적 글쓰기 기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성 찰적 글쓰기의 수업개선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적학습공동 체에 참여한 교사의 성찰적 글쓰기 자료, 면담 자료와 같은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한국형 질적자료분석시스템인 파랑새2.0을 사용하여 코딩, 유목화, 주 제 도출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찰적 글쓰기는 심층적인 학생 이해 및 교실 역동성 규명, 소통과 공 감의 상처 치유로 수업 실행력 강화, 문제해결을 위한 자발적 지적 탐구 및 상호 작 용 촉진, 성찰을 통한 성장으로 교사 정체성 토대 마련이라는 네 가지 가능성을 가지 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의 성찰적 글쓰기 문화 확산의 필요성, 성찰적 글쓰기 효과를 공유하는 장 마련, 성찰적 글쓰기 기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에 대한 행.재정적인 지원,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성찰적 글쓰기를 통한 성찰 분위기 조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