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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용민 (제주대학교) 홍재성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5 - 213 (22page)
DOI
https://doi.org/10.18104/kaic.2021.36.4.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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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대형화, 환경 및 에너지 문제, 효율성과 초연결성 등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스마트 항만이 전 세계 항만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미 스마트 항만을 추진하고 있거나 시행할 예정인 사례들을 검토하여 현재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우리나라의 스마트 항만 구축에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우리나라 스마트 항만 추진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스마트 항만을 추진하는 배경에 대한 재검토와 함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자체적인 기술로 된 스마트 항만 운영 플랫폼과 시스템을 만들되, 구축 후에도 새로운 제도나 인력들의 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과 인적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항만산업의 위기의식 고취와 인적구조 변화에 대한 신속한 협의를 통해 스마트 항만 도입이 지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넷째, 경제성, 신속성, 정확성, 선박 대형화, 환경, 에너지 등 다양한 이슈에의 대응이 가능한 다목적, 다기능 항만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스마트 항만의 국제표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정책적 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스마트 항만 구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요구사항으로 정부, 산업계, 연구소, 학교 등은 네트워크를 형성해 협력 플랫폼을 구성하고 적극 추진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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