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랑 (연세대학교) 원미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67 - 1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의 작문 채점 방식이 고급 학습자들의 쓰기 점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둔다. 또한 분석적 채점의 평가 기준과 종합적 채점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그 중 가장 큰 관련성이 있는 하위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자 요인으로서 한국어 경력과 토픽(TOPIK) 채점 경험 유무의 차이가 쓰기 채점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 경력과 고급 학습자 교육 경험, 한국어능력시험 채점 경험 등에서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는 국내 대학의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30명의 숙련된 한국어 교사들이 고급 학습자들이 쓴 쓰기 작문을 분석적 채점과 종합적 방식으로 채점을 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채점자들은 채점 방식에 따라 쓰기 점수에 차이가 있었는데 종합적 채점보다 분석적 채점을 할 때 더 엄격하게 점수를 부여했다. 둘째, 분석적 채점의 다섯 가지 하위 기준 모두가 종합적 채점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졌다. 마지막으로 평가자의 한국어 경력과 토픽(TOPIK) 채점 유무는 모두 분석적 채점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토픽(TOPIK) 채점 경험은 종합적 채점에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