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망 (이화여자대학교)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25 - 1,351 (27page)
DOI
10.15833/KAFEIAM.27.4.1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UTAUT모형을 기반으로 초등교사의 AI활용교육에 대한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수용의도, 실제수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성별, 교직경력, 담당학년, 사전실행경험의 조절효과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초등학교 교사 273명이 참여하였으며, 제안된 모형을 검증하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이 AI활용교육의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용의도는 실제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수용의도의 간접효과는 수행기대, 사회적영향, 촉진조건, 실제수용 사이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전실행경험의 조절효과는 모든 경로에서 유의하지 않았지만, 촉진조건과 수용의도 간에 성별, 교직경력, 담당학년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였다. 또한 노력기대와 수용의도 사이에서 담당학년의 조절효과가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의 AI활용교육의 수용의도와 실제수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초등교사가 AI활용교육을 지도할 때 수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며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유용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간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교사가 AI활용교육을 지도할 때 개개 교사가 소속된 학교 구성원의 AI활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함께 키울 수 있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셋째, AI활용을 위한 조직적, 기술적 및 인적 지원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제언을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AI활용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