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훈 (인천대학교) 박은하 (인천대학교 경영혁신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25 - 248 (24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2.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객이 경험하는 관광 상품에 대한 행동에는 관광동기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관광객들마다 다양한 관광동기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그러한 관광동기의 차이에 따라 관광객이 소비 경험한 관광 상품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패턴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는 패키지 관광 상품의 소비경험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고객만족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패키지 관광 상품의 인지적 평가와 고객만족의 관계에 미치는 관광동기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관광객의 여행목적지, 가격, 숙박시설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그들의 전반적 만족에 플러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 상품 인지적 평가 만족이 여행의 전반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패턴은 관광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특히 숙박시설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고객만족의 관계에 대한 관광동기 조절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관광객의 다양한 관광동기를 파악하여 관광동기의 차이에 따라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패키지 관광 상품의 개발, 관리가 관광업계의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두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