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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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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진이 (국립현대미술관)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7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17 - 245 (29page)
DOI
10.35657/jae.2021.67..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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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발생 후, 교육환경의 변화로 국내 미술관은 대 면교육의 중단에 대한 대응책으로 ‘온라인 미술관’을 마련하였는데, 국립현대미술관 의 ‘온라인 미술관’교육 사례는 다양한 문제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사 회적 맥락의 차원에서 개발된 국립현대미술관의 ‘온라인 미술관’교육에 주목하여 온 라인 미술관교육의 특성과 교육과정에서 초등학생 자녀와 부모의 상호작용은 어떠 한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 앞으로의 온라인 미술관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질적연구방법 중 하나인 문화기술지를 방법론으로 선택하여 초등학생 자녀와 그들의 부모의 모습을 관찰하 여 행동과 대화를 분석하였고, 연구참여자와 온라인 미술관교육 개발자와의 개별면 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 및 해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부모와 자녀 는 학습과정에서 학습내용과 방법에 관해 묻고 대답하였고 학습재료에 대해 민감하 게 반응하였다. 둘째, 부모는 자녀의 학습을 도와주는 길잡이로서 학습내용을 상기 시키거나 작가의 작업개념을 기억하여 자녀에게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하는 것 같이 다양한 형태로 동기부여를 하였다. 셋째, 학습 결과물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서로 적극적인 피드백을 주었다. 넷째, 학습과정에서 부모와 자녀는 삶과 연계한 반응을 자주 보였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미술관교육이 현장학습과 온라인학습이 연계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된다면 미술관교육이 학습자의 가정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교 육적 효과가 극대화될 것을 전망한다. 또한 온라인학습을 주도하는 부모를 위한 별 도의 교육콘텐츠를 개발한다면 미술관 교육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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