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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정옥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기호학 연구 제69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1 - 275 (25page)
DOI
https://doi.org/10.24825/SI.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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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김유신 설화 전반을 대상으로 상징적인 신화 담론의 기호체계를 읽고자 했다. 김유신을 둘러싼 이야기에는 영웅성과 관련해서 일정한 신화 담론이 상징적 질서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김유신 이야기에 세 가지의 상징적 질서가 기호체계를 보이면서 등장한다고 보았다. 첫째, 김유신의 이야기에는 유독 ‘꿈’이라는 상징을 활용해서 시간 초월의 환상성을 획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김유신 서사에서꿈은 전생과 현생과 내세를 이어주는 시간 초월의 기능을 담당하는 기호체계이다. 꿈을 통해 탄생의 신비가 고구려와 가야와 신라에 걸쳐져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또한김유신이 후에 삼국을 통일하는 데 막대한 공을 세우게 된다는 의미의 기호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둘째, 김유신 이야기들에 등장하는 ‘말’의 상징성에 주목해 보았다. 꿈이시간을 초월하는 상징적 기호체계를 가진다면 말은 공간을 초월하는 상징적 기호체계를 가진다. 말은 공간을 초월하는 속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김유신의 의지적 서사를 구축하는 상징적 질서를 구축했다. 말은 김유신의 의지를 드러내는 상징적 의미로 작용했다. 김유신은 명장이었기 때문에 말은 늘 동반되는 용맹함의 상징체이자 의지적 인물의 상징체로도 활용되었다. 따라서 김유신의 말 서사는 의지적 기계를 더 강조하는상징적 기호로 쓰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셋째, 김유신 이야기에는 유독 별과 빛의상징이 많이 등장한다. 이는 33천의 한 신이 된 김유신을 상징화시키는 기호적 상징장치로 보인다. 천신의 현현으로서 김유신은 유독 빛과 별과 연결되는 부분이 많다. 김서현과 만명 부인의 태몽에서부터 산신에게서 보검을 받은 부분, 비담의 난 때 별과관련된 소문, 만파식적 이야기 속에서 33천의 등장 등 많은 이야기를 살펴보게 한다. 본 논문은 각 문헌 속 설화들에 등장하는 이야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피면서 어떻게 김유신의 영웅 서사 담론이 병렬적으로 상징적 기호체계를 획득해 가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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