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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소린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7 - 21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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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0대 청소년기에 부모가 있는 한국으로 이주하게 된 조선족 청소년들의 교육과 진로탐색 경험 분석을 통하여 이들이 한중 양국 모두에서 사회의 중심부로 통합되기 어려운 현실에 주목하였다. 즉, 이주 과정에서 학력 중단을 경험한 이주청소년들의 교육과 노동 경험 분석을 통하여 이들 삶의 초국적 불안정성을 줄이기 위한 대안적 사유를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결과, 학교 밖 이주청소년들은 한국과 중국 모두에 연결되어 있지만 동시에 한국과 중국 그 어디에도 뿌리 깊이 정착하지 못한 채 사회의 주변부에 위치하게 되는 역설적인 상황에 처해있었다. 가족, 교육, 노동, 국가와 맺고 있는 관계가 총체적으로 불안정한 가운데 이주청소년들의 한국 사회 적응과 통합을 위한 각종 실천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이주노동자의 위치에서 이동하는 것은 어려웠다. 따라서 이주청소년들이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청년 프레카리아트 집단으로 남지 않고 보다 안정적인 사회적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이주청소년에 관한 지원정책과 사회적 인식이 변화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이주청소년들의 교육권과 직업선택권이 더욱 다양한 차원에서 보장될 수 있는 방향으로 중도입국청소년 지원정책이 변화해야 한다. 연구참여자들이 한국 이주 후 직면했던 학력 중단 경험, 진로계획의 부재, 학교 밖 학력 취득의 어려움, 직업교육 이후의 안정적 일자리 확보의 어려움 등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목표가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 주류사회 진입과 사회적 이동 가능성 확보’라는 측면으로 재조정될 필요가 있다. 둘째, 동시대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이주청소년들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이행하고 있는 이주청소년들에 대한 관점을 전환해야 한다. 이주청소년이 갖고 있는 한국 생활에 대한 기대와 청년으로서 열망하는 자신의 미래 모습은 이주노동자로서의 삶에 국한되어 있지 않았다. 이들은 한국 이주 후 경제적 성취뿐 아니라 문화적, 지적 성장을 지속하며 상향이동 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향후에는 이주청소년들이 한국 주류사회로 진입할 수 있는 방향으로 중도입국청소년 정책과 사회통합 논의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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