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오선 (동국대학교 한국교육핵심연구소) 정주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3 - 93 (21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1.29.5.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가 갖춰야 할 중요한 역량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교수방법인 PBL을 적용한 수업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D대학교에 개설된 PBL 적용‘소비자의사결정’교과목을 수강한 대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 사후 조사를 실시하여 PBL 수업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작성한 성찰일지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경험한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PBL 수업은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나타내어 PBL 수업의 긍정적 효과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성찰일지에서 학습자는 PBL 수업을 통해 실제적인 문제해결과정과 적용에 대한 성취감을 얻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방법과 효과를 직접적으로 체험하며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시대적 변화에 요구되는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해 PBL 수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개발되어 체계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