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훈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 - 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장은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기본 단위이자, 사고의 완결 단위로서 교육적 가치를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장 쓰기 교육내용을 도출하고, 기초문식성기 학습자를대상으로 한 문장 쓰기 교육내용을 교육과정기별로 나누어 분석하며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우선, 관련 문헌 연구 분석을 통해, 문장 쓰기 교육내용으로 10개의 내용요소(낱말 선택, 문장 성분, 어순, 문장 호응, 문장 종류, 문장 부호, 문장 성분 대용, 문장 연결, 문장 분리, 문장 확장)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기초문식성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장쓰기 교육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기초문식성기 문장 쓰기 교육내용의 위계화, 문장 쓰기 교육내용과 관련한 성취기준 진술방식의 체계화, 기초문식성기 학습자를 위한 문장 쓰기 교육내용의 초점화 등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학습자의 기초문식성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서, 문장 쓰기 교육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