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이혜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 - 10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시각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각문화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년간의 미술교육 맥락에서의 시각문화교육연구 논문을 텍스트마이닝하여 분석하였다. TF-IDF를 중심으로 의미연결망을 구성하여 CONCOR 분석한 결과, 제1시기 시각문화교육의 필요성 대두, 제2시기 시각문해력 강조, 제3시기 디지털 시각문화 등장, 제4시기 학습자의 삶과 문화에 대해 논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문화교육 연구 내용은 국가 수준의 미술과 교육과정과 병행하므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조가 향후 연구 흐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둘째, 시대의 흐름과 상황을 분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회적 실천을 반영하여야 한다. 셋째,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에 따라,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해 선도적으로 규명하여야 한다. 이러한 논의는 지난 20년간의 시각문화교육 연구 흐름을 파악하고, 향후 수행될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