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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치엔 (없다)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55 - 4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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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어진 학습시간 동안 반복읽기:인출연습의 비율을 학습하게 하였을 때, 어떤 방법에서 최적의 학습효과를 나타나는지 학습시간의 비율을 밝히고 그러한 방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중국 대학생 총 515명(A집단=253명. B집단=262명)을 대상으로 짧은 전기문을 사용하였으며 6일 동안 6가지 자료를 상이한 학습시간 비율로 학습하는 라틴스퀘어 설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6일 간의 학습이 끝난 후 1주일 뒤에 지연인출2를 실시하였으며 4주 후에는 최종인출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출시기와 상관없이 두 집단 모두 학습시간 중 인출연습의 비율이 70%였을 때 가장 높은 회상률을 보였다. 또한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라 학습방법별 파지량에 차이가 있으며 특히 학업성취도가 ‘상’수준인 학생들은 ‘중·하’수준의 학생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성취를 보였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최적의 학습시간 비율로 알려진 반복읽기:인출연습 40:60보다 인출연습 비율을 좀 더 증가시킨 30:70으로 산문자료를 학습할 때 더 높은 학습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통해 교육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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