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 (서울대학교)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99 - 330 (32page)
DOI
10.17095/JRR.2021.60.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초등교사가 1인 미디어의 이해와 제작 수업을 실천하면서 경험한 것, 성찰한 것을 자문화기술지 연구로 담아낸 것이다. 1인 미디어의 이해와 제작 수업은 ① 준비와 시작, ② 1인 미디어의 이해, ③ 1인 미디어의 제작, ④ 제작한 1인 미디어 공유로 이루어졌다. 수업 경험을 디지털 이주민-교사의 입장과 디지털 원주민-학생의 입장에서 성찰하였다. 교 사는 ‘교사’로서 정체성과 ‘디지털 이주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에서 갈등한다. 학생은 디지털 원주민으로 주도적으로 수업을 이끌기도 하고 디지털 이주민과 협상하기도 한다. 교사와 학생은 1인 미디어 수업을 함께하면서 파트너 관계를 끊임없이 조정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에 대한 이해와 제작이 순환 구조로 이루어져야 한다. 1인 미디어의 이해와 제작 역시 재미나 흥미 위주의 활동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차원에서 접근-분석과 평가-제작-성찰- 실천의 순환 과정으로 다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