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민 (가톨릭관동대학교) 양자연 (筑波大學)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41 - 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지리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신지리(新地理)》, 《사회과교육연구(社?科?育?究)》, 《사회과연구(社?科?究)》에 1998-2018년간 수록된 지리교육 연구논문의 제목과 핵심어이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 31개의 핵심개념들이 도출되었다. 일본 지리교육 연구동향에서는 사회과 지리 학습 및 수업, 환경교육, 지역 학습, 방재교육 등의 주제가 중심적이었고, 초?중등지리가 비교적 균형있게 다루어졌으며 고등지리교육 연구도 이루어졌다. 반면 교사교육, 교육과정, 공간정보기술 등의 주제는 상대적으로 주변적이었다. 일본 지리교육 연구의 논의와 방법론, 미래 연구동향의 변화와 발전 등에 대한 심층적?맥락적인 후속연구는 우리나라 지리교육 및 사회과교육의 발전에도 적지않은 시사점을 제공하리라고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