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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상윤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0 - 32 (13page)
DOI
http://dx.doi.org/10.22736/jms.29.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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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활용범위가 확대되어가고 있는 인공지능이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실험 참가자들을 인공지능이 상품을 추천하는 경우와 추천하지 않은 경우로 구분하여 표적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 가능성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상품추천의 효과가 제품의 유형과 소비자의 제품지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품의 유형은 탐색재(PC 모니터)와 경험재(커피)로 구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응답자의 각 제품에 대한 지식수준은 주관적지식과 제품 친숙도로 측정하였다. 실험은 2(집단 간: AI추천과 비추천) × 2(집단 내: 탐색재와 경험재)로 설계 되었다. 실증 분석결과 실험 참가자들은 가상적 인공지능이 추천한 상품을 보다 더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추천의 효과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경험재 보다는 탐색재의 경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제품지식이 낮은 소비자에게 있어 추천의 효과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제품지식 수준에 따른 인공지능 추천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의 실험에 사용된 상품추천은 실제 인공지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추천효과가 유의하였다는 점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후광효과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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