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선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원생들이 무용동작치료 수업에서 의미 있게 인식한 경험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무용동작치료를 처음 경험하고, 무용경력 10년 이상, 무용교육 및 공연예술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대학원생 10명을 선정하였고, 개별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접된 자료는 Moustakas의 현상학적 분석 절차를 참고하여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무용전공 대학원생들의 무용동작치료 경험에 관해 35개의 의미 단위, 8개의 주제와 4개의 본질적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에서 드러난 4개의 본질적 주제는‘몸과 마음의 치유’,‘무용 가치관의 변화’.‘무용지도자로서 성찰과 통찰’,‘무용작품 활동에서 무용동작치료의 활용’으로 나타났다. 무용동작치료 수업 경험에 관한 본질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 대학원생들은 무용동작치료 수업을 통해 몸과 마음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기수용과 내적 치유를 경험함으로써 무용수행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원생들은 무용동작치료 수업을 통해 무용에 대한 고정관념에 대해 통찰하고, 춤의 치유적인 원리와 가치를 새롭게 인식함으로써 무용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원생들은 무용동작치료 수업이 무용교육현장에서 무용지도자의 역할과 소통방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넷째, 무용전공 대학원생들은 무용동작치료 수업을 통해 무용수의 관점에서 춤의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고, 무용창작역량 함양에도 도움을 줌으로써 무용작품 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무용인들에게 특화된 무용동작치료의 효과적인 활용방안과 무용동작치료의 활성화를 논의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