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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림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유홍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19 - 15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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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 공급과 소비의 중심이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이동하면서 MCN(Multi Channel Network)이라는 새로운 영상사업의 성장이 사회적 또는 산업적으로 크게 주목되고 있다. 이와 함께 MCN에 소속된 1인 창작자들이 생산하는 영상콘텐츠의 유해성에 대한 관심과 우려도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주목하면서 국내 1인 창작자들이 생산해내는 영상 콘텐츠 내용의 유해 유형과 정도를 분석하였다. 3개 장르(게임, 엔터테인먼트, 오락)의 27개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방송프로그램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길이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38.3개의 유해적 내용이 발견되었다. 전체적으로 욕설과 저속한 표현과 같은 문제적 언어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게임 콘텐츠에서는 문제적 언어와 폭력적 내용, 토크 콘텐츠에서는 문제 언어와 선정적 내용, 엔터테인먼트 장르에서는 기타 유해 행위, 문제언어와 함께 선정적 내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자수나 영상 조회수가 높은 1인 창작자 콘텐츠에서 유해적인 내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시에 성인 인증 로그인 등의 장치는 없었으며, 15% 정도만이 시작 부분에 유해성 경고문을 제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과적으로 1인 창작자 콘텐츠의 주 소비층 중 하나인 청소년들의 보호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따라 1인 창작자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영상 콘텐츠에 대한 내용적 심의와 규제 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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