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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우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호남학 호남학 제7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87 - 314 (28page)
DOI
10.37996/HS.7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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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은(野隱) 박정규(朴廷奎, 1829∼1898)는 구한말 호남 담양(潭陽)의 유학자이며, 노사(蘆沙) 기정진(奇正鎭, 1798∼1879)의 직전 제자이다. 본 논문의목적은 박정규의 안빈낙도(安貧樂道)의 삶과 그의 가정교육을 살피는 데 있다. 박정규는 초야에 은둔하여 산천을 유람하면서도 스승 노사를 비롯한 당시 지식인들과 인적 관계망을 형성하였다. 그런데 그는 후학양성보다는 인(仁)을실천하는 근본인 ‘효제(孝悌)’를 중심으로 가정교육을 중시하였다. 노사를 비롯한 그의 문인들은 대부분 율곡(栗谷) 이이(李珥, 1536∼1584) 의 『격몽요결(擊蒙要訣)』을 초학자의 수양서 정도로 보았지만, 그것을 특히강조한 사람이 바로 박정규이다. 박정규는 『격몽요결』의 내용을 요약한 <약선율옹요결십조면아자(約選栗翁要訣十條勉兒子)>를 저술하여 자손들에게 힘쓰도록 가르쳤다. 그는 노사학파 문인들 가운데 유일하게 『격몽요결』을 심신수양(心身修養)의 핵심으로 삼아 <지신도설(持身圖說)>과 <완심도설(玩心圖 說)>을 완성한 사람이다. <지신도설>은 중화(中和)?중용(中庸)의 개념과 『격몽요결』의 <지신장(持 身章)> 내용을 중심으로 만든 몸가짐에 대한 이론이며, <완심도설>은 인심(人 心)?도심(道心)을 오환(五患)과 오선(五善)으로 구분한 마음가짐에 대한 이론이다. 박정규의 위상은 가난한 삶 속에서도 공맹(孔孟)의 도학(道學)과 정주(程朱)의 이학(理學)을 학문의 축으로 여기고, 율곡(栗谷)과 노사(蘆沙)의 사유체계를 바탕으로 몸과 마음을 수양하는 독창적인 도설(圖說)을 제작하여 실천했을 뿐만 아니라 가정교육의 단상을 보여주었다는 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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