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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귀자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07 - 22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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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는 가정문화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이끄는 핵심 요소 중 주방에서의 가장 중요한 인테리어 요소이다. 본 논문은 2000년 이후 출시된 냉장고 제품을 국내 가전 계를 이끄는 삼성과 LG를 중심으로 비교하여 CMF적용과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2000년 이후 출시된 제품군을 보면 새로운 냉장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로 인해 외형디자인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를 CMF(Color, Material, Finishing)라 하며 색채, 소재, 마감이라 한다. 백색가전에서 시작한 냉장고가 유색 가전, 패턴디자인, 금속질감 등 다양한 CMF의 변화를 거치며 2021년 자신의 스타일을 반영한 공간 일체형 시스템가전으로 출시되었다. 공간 일체형 시스템 가전의 특징은 소비자에게 소재, CMF를 직접 선택하게 하는 맞춤형 방식으로 출시되었고, 소비의 주체이며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밀레니얼세대는 개인의 결정권 강화로 제품 조립과정 또는 선택과정에서 잠재력을 발휘, 사용, 구매로 인해 스스로 특별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업으로부터 제공되는 개인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본인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으며 가치와 경험을 중시하며 고가품에 돈을 지불하는 성향을 보이며 프리미엄의 가전의 지속성을 이끈다. 소재에서도 과감한 다른 소재와의 결합, 촉각과 질감에 집중하는 성향으로 가전과 가구의 경계를 허무는 소재를 사용한다. 2021년 냉장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재는 글라스와 금속 소재로 반사율에 따라 무광, 유광, 반광 등 세분화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 구매 행동과 주방인테리어 트렌드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냉장고 내부의 구조를 제외하고 밀레니얼세대의 특징을 반영한 CMF만을 조사함이 본 논문의 한계점이며 기업의 신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가전제품에 나타난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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