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한 (엄지창의어린이집) 구광현 (안양대학교) 박대근 (숲유치원교육연구소장) 정기연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3 - 1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원예 관련 동향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학술연구지 등에서 최근 2021년까지 발간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유아원예 관련 61편의 연구를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시기?저자의 전공유형?연구주제?연구방법?연구대상(연구참여자) 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아 대상 원예 관련 동향에서 학술지보다는 학위논문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둘째, 논문 저자의 전공유형은 원예 관련 학과에서는 원예치료, 비원예 관련 학과에서는 유아교육 또는 아동학과 등이었다. 셋째, 원예 관련 주제 유형에서는 원예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두드러졌으며 특히 2012년 이후부터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구주제(종속변수)에 따라서는 정서발달이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방법에 따라 살펴본 결과, 양적 연구가 대다수였고 질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섯째, 연구대상(연구 참여대상자)은 만 5세가 대부분이었다. 앞으로는 유아기 원예활동의 효과를 질적?양적으로 넓혀서 보다 깊이 있게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코로나 이후 시대적 요청에 따른 새로운 연구방향과 주제 등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