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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현경 (서산시다함께돌봄부석센터) 최윤희 (서원유치원) 김영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95 - 322 (28page)
DOI
10.22590/ecee.2021.25.3.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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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머니의 의사소통 방식과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사회적 적응 및 부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 유아의 사회적 적응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어머니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면에서 탐색하여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및 상담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와 D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기 자녀(만 3-5세)를 둔 어머니 335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6.0과 AMOS 21.0 Program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개방형 의사소통은 유아의 자기통제, 사회적 적응, 사회적 부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유아의 충동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어머니의 폐쇄형 의사소통은 유아의 자기통제, 충동성, 사회적 부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자기통제와 충동성은 사회적 적응, 사회적 부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개방형 의사소통과 폐쇄형 의사소통은 유아의 자기통제와 충동성을 통해 사회적 적응, 사회적 부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어머니의 의사소통이 유아의 사회적 적응 및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효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주목할 만한 결과는 어머니의 폐쇄형 의사소통이 유아의 자기통제와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머니의 개방형 의사소통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부정적 의사소통을 보다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함을 부각시켜 준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자기통제가 사회적 적응에, 유아의 충동성이 유아의 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력이 크게 나타나 유아의 사회적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자기통제를 높이고, 충동성을 감소시키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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