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현규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51 - 166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6개의 역량 중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은 음악 분야의 전문 지식과 소양을 토대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고, 자신이 학습하거나 경험한 음악 정보들을 다양한 현상에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 이러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수ㆍ학습 방법뿐만 아니라 수업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음악과 ‘표현’ 영역 중 음악 만들기 활동에 적용하기 위해 황금분할과 피보나치수열을 활용한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는 음악과 수학의 관련성을 살펴보았으며 황금분할과 피보나치수열을 활용한 음악의 예를 제시하였다. 수학적 개념을 적용한 음악 만들기 수업자료 개발은 음악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잃은 학생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음악 만들기 수업 활동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교사들에게는 조금이나마 해법의 대안이 되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