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상명대학교) 이기정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85 - 105 (21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0.45.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음악 교과서 기악영역의 소금 내용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음악 교과서 14종을 대상으로 소금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금의 연주 자세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고, 연습곡은 단계별 수준이 고려되지 않았다. 소금에서 사용되는 총27개의 음에서 저취의 林과 南, 평취 湳의 운지법만 일치하였고, 24개의 음은 다양한 운지법을 언급하고 있다는 문제점과 일부의 내용에서 오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 항목으로 나누어 연주 방법, 소금 운지법 지도와 단계에 따른 연습곡 제시, 소금 운지법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소금 운지법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공유하고 관련 내용에 대한 올바른 지식 체계 확립을 위해 교과서의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