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9 - 184 (16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1.46.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조사를 기반으로 형성평가의 특징과 핵심 교수법적 요소를 살펴보고, 음악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적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실행 사례들을 통해 형성평가가 시사하는 바를 탐색하는 데 있다. 형성적 기능이 강조된 평가 절차를 설계하기 위한 세 가지 유형의 핵심 교수법적 요소로는 (1) 피드백 교환, (2) 수정과 보완의 기회, (3)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이다. 학생은 형성평가의 과정에서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가 되는 경험을 하고, 음악적 지식, 기술 및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음악 학습을 구성해보고, 교사와 동료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수정과 보완을 위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교사는 음악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평가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학생 중심의 음악 활동을 장려하고, 형성적 기능이 강조된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의 절차를 개발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따라서, 음악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평가를 과정중심평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교사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노력과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평가의 이중 목적을 고려하여, 음악 교수·학습에서 학습을 위한 형성평가와 점수와 성적 산출을 위한 총괄평가를 효과적으로 연계하는 방안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