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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기은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저널정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9 - 1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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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랜드마크인 도개교를 활용한 두 작품-행위를 중심으로 러시아 도시미술의 간략한 역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1990년 도개교를 사용한 <신아카데미즘 전시회>와 2010년 화제를 일으킨 <연방보안국에 포위된 페니스>은 작품은 도시 공간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작품이다. 또한 두 작품은 랑시에르의 정치적 예술과 “감각적인 것의 나눔”의 개념에 입각하여, 그 시대에 “예술을 예술이라고 규정하는 감각 가능한 체제”에 반기를 들며 당시 제도권 미술 체제에 도전하는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종종 미술에서 보수적인 미학과 합법성, 그리고 탈정치성을 강조하는 러시아 주류 언론과 대중들의 담론, 그리고 센세이셔널함과 반정부적 함의만 강조하는 러시아 도시미술에 대한 영미권 담론에 반박하여 두 작품을 도시미술의 본질에 초점을 맞추어 재해석하고자 한다. 특히 보이나의 작품은 도개교를 캔버스이자 오브제로 활용했을 뿐 아니라 도시 지리와 역사를 작품에 재치있게 녹여냈으며, 미술과 정치의 경계선을 허물었다는 점, 그리고 향후 도시미술에 대한 담론을 촉발시켰다는 점에서 러시아 문화사와 도시사에서 학술적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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