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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영 (서울대학교) 엄하람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김창규 (서울대학교) 김선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김도현 (㈜벽제갈비) 문정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4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99 - 226 (28page)
DOI
https://doi.org/10.47584/jfm.2021.24.7.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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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OVID-19 이후 가정 내 육류 소비행태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육류가공식품의 4가지 품목에 대한 수요체계와 대체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1040가구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015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의 농식품 구매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COVID-19로 인한 육류 수요함수와 가격탄력성의 변화를 추정하기 위해 COVID-19 발생 여부를 더미변수로 추가한 QUAIDS 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COVID-19의 발생으로 인해 국내 소비자의 돼지고기, 육류가공식품의 구매비중은 증가한 반면, 쇠고기와 닭고기의 구매비중은 감소하였다. 가격탄력성 추정결과, COVID-19 발생 후 쇠고기와 돼지고기 간의 보완관계, 쇠고기와 육류가공식품 간의 보완관계, 돼지고기와 닭고기 간의 대체관계가 사라졌으며, 닭고기와 육류가공식품 간의 보완관계가 나타났다. COVID-19로 인해 외식 수요가 감소하고 내식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는 COVID-19로 인해 타격을 입은 육류 외식산업이 새로운 시장 기회를 탐색하고 이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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