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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미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진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수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기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미식 (사임당교육원) 송창용
저널정보
경북연구원 대구경북연구 대구경북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9 - 73 (25page)
DOI
10.23029/jdgs.2021.2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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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령인구 감소 및 인구 고령화 문제와 농어촌 인구 감소가 심각한 지역 중 하나인 경북을 중심으로 초·중학교 교원들이 학령인구 감소와 관련하여 어떠한 인식과 변화 요구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하여 향후 요청되는 변화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북의 초·중등학교 교원 총 17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소규모 학교가 점증하고 있으며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장점과 난점이 공존하고 있다. 둘째, 도 교육청 및 교육부에서 교육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소규모 학교의 상황을 세밀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으며, 자유학구제 정책이 실효성 있게 정착되기 위해 학생의 통학 지원 체제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경북에서 초·중 통합운영학교가 운영되고 있지만 학교급 간 인적 교류나 교육과정 연계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학교 모형이라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넷째, 유치원생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일부 학년군에 초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모형과 유치원부터 중학교까지 한 캠퍼스에서 다닐 수 있도록 하는 캠퍼스형 학교 모형 등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포커스 그룹 면담 결과에 기초하여 앞으로 학교급 간 교차 지도가 가능한 교원을 육성하는 과제가 요청된다는 점,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학교 모형에 대해 다각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점, 학생이 그 지역의 자연과 역사·문화 등을 학교 교육을 통해 심도 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재를 개발함으로써 교육과정 지역화를 실현해야 한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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