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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하진 (경상국립대학교) 김장회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51 - 273 (23page)
DOI
https://doi.org/10.35185/KJET.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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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초기부적응도식과 관련된 변인들의 효과크기를 분석하여, 청소년 교육 및 상담 개입에서 초기부적응도식 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연구된 청소년의 초기부적응도식에 관한 논문 총 27편과 328개의 예측타당도 계수인 상관계수를 대상으로 R을 활용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의 초기부적응도식 전체효과크기는 .3373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초기부적응도식 영역별 효과크기는 단절 및 거절 영역, 손상된 자율성 및 수행 영역, 타인중심성 영역, 과잉경계 및 억제 영역, 손상된 한계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인의 효과크기는 초기부적응도식 관련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였고, 각 관련변인에 대한 효과크기는 정서표현양가성, 심리적부적응, 대인관계문제, 우울, 역기능적태도, 분노, 거부민감성, 자기애, 완벽주의, 자기구실만들기, 신체기능저하, 아동기외상경험, 인지적정서조절전략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초기부적응도식에 관한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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