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소원 (고신대학교) 김주은 (고신대학교) 박혜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575 - 1,59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치료 전공생들이 임상실습 현장에서 임상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느끼고 극복하는지 그 적응 과정과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음악치료 전공 수료생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음악치료사로서의 새로운 도전’, ‘임상역량’, ‘음악기술’, ‘수퍼비전 경험’, ‘학위과정’, ‘음악치료사로서의 전문적 성장’, ‘개인내적 성장’ 등의 7개의 영역과 3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근거기반 학문인 음악치료 임상이 학문적 바탕위에 임상적 기술을 습득하고 수퍼비전을 통해 전문가적 소양을 개발하며 개인내적 성장을 하는 과정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악치료전공생이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음악치료사로 성장하는 데에 이론적 토대와 실질적 훈련을 위한 필수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으로서 음악치료 임상실습의 역할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