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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귀자 (인천대학교) 최서연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127 - 2,14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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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와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정간편식의 수요로 밀키트(meal kit) 시장은 2017년도에 비하여 약 3배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 구매와 브랜드별 선택 특성을 분석하여 제품의 소비 특성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온라인 설문 조사 후 구매 경험자 482명을 대상으로 교차분석과 다중응답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밀키트는 41세 이상과 미혼의 구매 경험 횟수가 많았고, 인터넷, SNS, 블로그와 마트 이용 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부와 학생은 백화점, 마트, 편의점, 회사원과 자영업자는 온라인 유통업체를 이용하여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사용의 구매가 가장 많았다. 구매 비용은 1-3만원이 가장 많았으나 51세 이상과 자영업자의 경우 3만원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 구매 이유는 브랜드와 관계없이 조리과정의 편리성과 시간 절약으로 나타났고, 맛과 브랜드 신뢰성에서 구매의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새로운 식품 유형인 밀키트에 대하여 소비자의 구매 특성을 파악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제품 요구도 및 구매 의향 파악이 부족하였다는 점을 한계점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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