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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붕 (세한대학교) 이승진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085 - 3,09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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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학에서 인터넷 안전 및 윤리교육은 시작 단계로 정규교과 과정으로서의 인터넷 안전 및 윤리 관련 교육 편성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10개 ‘우수 인터넷 안전학과 구축 시범대학’의 교양교육과정 및 비교과 활동 분석을 통해 중국대학들의 인터넷 안전 및 윤리 관련 교육 현황과 발전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10개 대학들은 인터넷 안전 및 윤리교육을 제공하고 있지만 인터넷 안전 및 윤리 교육을 목적으로 개설된 단독 교육과정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빠른 시일 내에 해당교과목의 정규교과 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해당 대학교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구체적 비?교과 수업현황을 확인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해당학교 담당자, 담당 교수 및 수강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안전 인식현황 및 정규 수업개설 필요성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중국대학의 인터넷 안전 및 윤리 교육 교과목 교육과정 확립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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