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건우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윤소라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조바회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장종식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61 - 369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에 따른 스트레스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16년 9월 19일부터 2016년 10월 30일까지 충청도와 전라도에 위치한 2개의 작업치료학과 재학생 260명을 대상으로‘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와 일반적 정보를 포털 사이트 Google을 이용하거나 직접만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관련된 이성친구(12.22±5.90), 교수관계스트레스(14.43±6.16)가 학년들 중 4학년이 높게 나타났으며(p<.05), 당면과제 스트레스와 관련된 장래문제(27.18±5.42), 가치관문제(13.76±4.53), 학업문제(23.98±5.24) 그리고 당면과제 스트레스 총점(81.51±16.25) 또한 4학년이 높게 보였다(p<.05).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차이를 살펴보면‘정서조절(취미활동)을 통해 해결한다’는 유형이 낮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고학년일수록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적극적인 방식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