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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연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신혜숙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53 - 466 (14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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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뇌교육에 기반한 해피스쿨 운영 학교들의 사례 분석을 통해 기존의 학교 교육의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혁신학교 모델을 제시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해피스쿨 운동의 확산은 물론,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에 두뇌 특성을 고려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가 모두 행복한 뇌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뇌활용 행복학교” 도입 가능성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해피스쿨 운동은 뇌의 이해와 몸을 사용하는 체험을 통해 긍정적 정서를 선택하게 되고, 자기성찰과 의식향상으로 자기와 경쟁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키워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은 물론, 나 중심의 개인주의 문화에서 이웃과 사회, 국가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면서 공동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변화를 통해 모두가 행복해지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는 운동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해피스쿨 운동은 학교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라는 점을 감안하여학생, 학부모, 교사가 모두 행복한 학교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혁신학교 모델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즉, 두뇌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은 물론, “뇌활용 행복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뇌활용 행복교육”을 전개할 수 있도록 먼저 교사 연수, 학부모 교육, 학생 교육 등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학교 문화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뇌활용 행복학교”는 기존의 해피스쿨 운동을 통해 형성한 학교 문화의 특징을 극대화하고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에 두뇌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두뇌가 행복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해피스쿨 운동을 발전시킨 학교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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