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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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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훈기 (서울시립대학교) 김희식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57 - 366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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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기전동기의 기동 특성 개선을 위한 여자시스템에 대하여 현장 실험을 하였다. 여자시스템은 계자권선에 직류 전류를 공급하여 출력 단자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조정하는 시스템이다. 동기전동기의 여자 제어 시스템은 제어 모드에 따라 여자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가능한 한 신속하게, 역률 1의 상태로 안정화 시켜야 한다. 회전자의 계자권선에 직류전류를 흘리면 회전자는 회전자속에 구속된다. 동기속도 이전에 계자 전류를 흘리면 서로 당기는 힘과 서로 미는 힘이 반복되어 진동이 심하게 된다. 특히나 동기전동기의 기동시 회전자와 화전자계의 속도를 동기화하지 않고 회전자 계자권선에 전류를 흘리는 경우 진동이 발생되어 결과적으로 기동실패로 이어 질 수 있다. 기존 여자시스템들의 경우에는 아날로그 기반으로 기동 시 계자권선에 유기전압을 측정하지 않고 회전자와 회전자계가 동기화 되었을 때 시간지연을 주어 계자전류를 공급하였다. 하지만 기존 시스템은 79년도에 설치된 아날로그 시스템으로서 유지 보수가 어렵고, 고장 발생시 대체할 제품이 없어 기동을 할 수 없다. 고장시 기동을 할 수 없게 되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동기전동기 기동시 슬립을 측정하여 불필요한 기동 시간을 줄이고, 시스템의 안정적인 기동을 보장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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