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훈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김현규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정치연구소)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한중관계연구원 한중관계연구 한중관계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7 - 103 (27page)
DOI
https://doi.org/10.33575/KCRR.2021.7.3.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자율주행 육성 정책을 펼치고, 주요 글로벌 기업들은 합종연횡을 통해 기술개발과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며,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중국 시장은 전 세계 자동차 1위 시장이자 AI 분야 중 이미지와 영상 인식에 대한 기술력이 뛰어나, 중요하게 주목해야 할 국가 중 하나이다. 향후 한국과 중국의 기술 협력 증진이 필요한 상황이기에, 한국 정부 정책과 기업들의 전략을 보다 개선하기 위해 중국의 자율주행 정책과 주요 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자율주행 개념 차이를 살펴보고, 중국과 한국의 자율주행 비즈니스 육성을 위해 중국의 사례를 검토하는 데 있어, 중국 원문 자료를 직접 접근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중국은 중앙정부에서 일원화된 컨트롤 타워와 채널을 통해 빠르고 신속한 정책 집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 역시 주행 이미지 및 영상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있어 한국에 비해 법규제가 유연하여 기업들이 집중적으로 기술 개발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었다. 앞으로 한국은 세계 제1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하여 민간 기업과 연구 기관들이 중국에서 보다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앞으로 이러한 정책적 지원이 더 구체적으로 자율주행 분야에서 이루어진다면, 한국의 자율주행 생태계가 보다 풍성해질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