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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헌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3 - 1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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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어떻게 과학영재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대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이뤄졌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의 일별 기온 데이터의 분석 과정을 중심으로 머신러닝의 수행과정과 과학적 탐구의 요소나 속성 등을 비교하며 어떻게 교수학습이 가능한지 소개하였다. 기온 데이터를 활용해 장기적 기온 변화를 예측하는 4가지 모델을 개발하고, 정확도를 서로 비교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과학영재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이 갖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 발견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둘째, 데이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데이터의 가공 및 분석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모델을 적용한 분석과 반복적인 시행을 통해 실제 탐구에서 경험하는 노력이나 비용 등을 줄이는 경제적 효과를 갖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과제들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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