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예신 (연세대학교) 이예진 (연세대학교) 김연주 (서울대학교병원) 강재원 (연세대학교) 박혜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신경계작업치료학회 재활치료과학 재활치료과학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1 - 7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아동 발달의 핵심적인 요소인 참여를 평가하고 참여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치료목표를 설정하고 참여를 강화시키는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용 참여평가도구 한글판 LIFE-H 1.0의 타당도를 검증하여 국내 작업치료사들이 아동의 참여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장애 및 비장애 아동 총 47명을 대상으로 2016년 2월부터 4월까지 약 2개월간 진행되었다.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0-4세와 5-13세 아동에 따라 문항이 다른 한글판 Life Habits Assessment(LIFE-H 1.0)를 자가 보고식 설문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결과: 일반적 특성에 관한 동질성 검증에서는 두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0-4세 및 5-13세로 나누어 장애 유무에 따른 두 집단 간 점수를 비교한 결과, LIFE-H 1.0 수행도 및 만족도의 총점에서 유의미한 차이(P<.05)가 발생하여 높은 판별타당도가 검증되었다. 결론: 한글판 LIFE-H 1.0은 장애 유무에 따른 참여의 차이를 분명하게 판별할 수 있는 참여평가도구다. 아동작업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신체 기능이나 능력 향상을 넘어 일상생활 및 사회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참여 수준을 정확히 평가하고 치료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높은 수준의 타당도가 검증된 만큼 작업치료 임상 현장과 연구에서 한글판 LIFE-H 1.0 평가도구가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