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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우경석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재활의학팀) 안시내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지운동치료연구회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9 - 6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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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지적장애진단을 받은 신경발달장애아동에게 손에 대한 신경인지재활치료가 아동의 손 기능 향상과 실행에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방법: 2021년 5월 7일부터 주 1회씩 총 20회기 동안 중재하였으며, 각 회기마다 30분씩 신경인지재활치료를 중재하였다. 중재 전, 후 시점에는 신경인지재활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Erhardt Developmental Prehension Assessment (EDPA), The Beery-Buktenica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Motor Integration, Sixth Edition (Beery VMI-6), Sensory Profile (SP), 실행검사(Praxis Tes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결과: 신경인지재활치료 중재 후 EDPA평가 상 Pre-Writing Skills 점수는 오른손 25점 왼손 22점에서 오른손 27점 왼손 27점으로 향상되었으며, Beer VMI-6평가 상 VMI 점수는 75점에서 81점으로 MC 점수는 58점에서 65점으로 향상되었다SP평가 상 Multisensory Processing 항목에서는 16점에서 20 점으로 Fine Motor / Perception 항목에서는 9점에서 12점으로향상되었으며, Praxis Test상 순서실행영역에서는 16점에서22점으로 향상되었다. 결론: 신경인지재활치료는 신경발달장애아동이 정확하게 연필을 쥐고 정교하게 그리는데 도움이 되며, 손의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제로 움직이고 모방하는 기능을 향상시켜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손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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