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경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99 - 127 (29page)
DOI
10.23115/JLAERI.2021.06.02.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제학이 교양으로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에 대한 성찰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경제학 원론과 교양 경제학 수업의 차이가 없다는 것에 문제점을 인식은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개선을 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연구가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양으로서 경제학은 어떠해야 하며, 어렵다는 선입견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서 논의를 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해결책으로서 다원주의를 제시하였다. 이미 다원주의에 대한 관심도는 외국에서도 상당히 진행되어왔으며, 호주나 미국 등에서학생과 교수 전문가들로 네트워크 까지 구성하여 다원주의를 실천하고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 중에서 다원주의를 시도해볼 만한 수업은 교양으로서의 경제 수업이다. 비전공자들에게 어렵다는 선입견에서 보편적이고 친숙한 경제학으로 사고를 전환할 수 있으며 수업의 시도 방식은 경제이론과 관련 경제 이슈를 결합한 방식으로 진행을 하였다. 결과적으로, 경제학 원론 중심의 이론적인 수업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경제 이슈를 접목했더니 학생들의 이해도가 증진되었다. 또한, 토론을 통해 향후 관심 증가 및 비판적 사고까지 겸비할 수 있는 수업이 되었다. 즉, 수업의 질적 향상이 가능하였다. 다양한 예시를 통한 다원주의 수업방식은 교양으로서의 경제에서 경제비전공자들의 이해를 도왔으며, 이론과 현실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해결책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