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원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 - 31 (31page)
DOI
https://doi.org/10.56023/mcyca.2021.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주여성의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경험과 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발달장애 중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이주여성 3명이다. 심층 면접을 통한 자료 수집기간은 2021년 4월 19일부터 7월 5일까지이며, 참여자 당 총 3회~4회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Clandinin Connelly(2000)가 제시한 현장으로 들어가기, 현장 텍스트로 이동 및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경험에 대한 의미 구성, 연구 텍스트 구성의 단계를 적용하였다. 참여자들의 삶의 의미는 <어둠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 <내 탓이 아니야>, <학교에 다닐수만 있다면>, <절망의 끝에서 일어서다>, <결코 놓을 수 없는 엄마라는 존재>, <나로서 존재하기>라는 6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경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여 다문화 발달장애아동 교육 및 상담 현장, 그리고 다문화가정 정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