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혜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45 - 178 (34page)
DOI
http://dx.doi.org/10.15652/ink.2017.14.2.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문화예비학교와 다문화중점학교에 초점을 두고 다문화 배경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재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국제이해교육과 다문화이해교육 그리고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문화다양성 교육의 접근에 따라 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달라진다. 이 때 다문화예비학교와 다문화중점학교는 각각 다문화 이해 교육과 문화다양성교육의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전제로 하여 이 연구에서는 교재 내 소재와 주제, 학습 활동을 검토하여 문화 교재로서의 특성과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다문화 예비학교와 다문화 중점학교의 교재를 분석한 결과 몇 가지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첫째 전자는 한국 문화 이해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후자는 문화 다양성 교육에 보다 중점을 두고 한국의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의 문화를 교육 내용과 활동으로 다루고 있었다. 둘째 교재 내 소재, 주제에 있어서 전자가 한국 문화를 대상으로 한국 문화 이해와 문화 적응에 목적을 두고 있는 반면, 후자는 문화 다양성 교육의 접근에서 한국뿐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의 문화를 주제로 다루면서 비교, 대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셋째 교재 내 학습 활동 측면에서는 전자가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 습득, 이해, 수용과 관련한 활동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후자의 경우 교육부가 제시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중점학교의 교육내용 요소를 틀로 삼아 문화 간 이해 및 소통, 문화다양성에서 더 나아가 반편견 및 반차별, 공동체의식, 세계시민의식에 중점을 두어 학습내용과 활동을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