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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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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순 (서강대학교) 윤영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49 - 35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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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전기 자동차 시장의 사례를 조명함으로써,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방식의 전략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 전략에 따른 시장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 도입기에 막 들어선 국내 전기 자동차 시장을 활성화시킬 방안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새로운 플랫폼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플랫폼 기업 수명 주기 중 도입기의 플랫폼 주체가 당면한 문제를 극복한 방식과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정부 및 산하기관의 수준에서 고려될 수 있는 국내 전기 자동차 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도입기의 국내 전기 자동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균일화된 단위를 생성해 기존 도로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고속도로에 전기 자동차 도로를 설치하여 이들이 본 플랫폼에 참여할 만한 가치 단위를 생성하는 업혀가기(piggyback) 전략이 선택될 필요가 있다. 또한, 씨뿌리기(seed) 전략을 통해 플랫폼 참여자의 수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슈퍼 커패시터(super capacitor)가 활용되는 버스 정류장을 통해 버스 탑승객들을 전기 배터리 플랫폼에 끌어들여 플랫폼 참여자들 간의 핵심 상호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전기 자동차 생태계에 관련된 기관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의 전기 자동차 산업 관련 주체가 도입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성장기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플랫폼 전략에 대한 분석의 틀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향후 도입기의 플랫폼 전략 및 국내 전기 자동차 관련 기업 연구의 토대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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