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42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7 - 295 (29page)
DOI
10.20907/kslt.2017.42.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문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청소년 시에 나타난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제에 주목하였다. 문학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삶의 조건과 고민이 문학 경험의 중심에 놓여야 하기 때문이다. 청소년 시에 나타나는 문제 상황 중, 이 논문에서는 특히 학교 폭력의 상황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문제를 분석하였다. 청소년 시에 나타나는 학교 폭력의 경험은 크게 실제적 피해 경험, 잠재적 피해 경험, 방관자 경험으로 유형화된다. 실제적 피해자는 자신의 창작 시를 통해 내적으로 불안한 심리 상태를 드러내거나, 누군가의 구제를 기대하는 심리를 보여준다. 잠재적 피해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심리를 위장하는 경향을 보인다. 방관자의 경우에는 문제 상황을 회피하거나 합리화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학교 폭력이라는 유사한 문제 상황에서도 개개인에 따라 그것을 경험하는 방식이 다양할 뿐 아니라, 동일한 경험을 하면서도 개별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문제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문학교육의 차원에서 이들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문학 치료의 관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특히 시 창작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제를 세밀하게 진단하고, 지지 단계-통각 단계-행동 단계-통합 단계라는 시 치료의 절차를 참조함으로써, 심리적 문제 상황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경험하게 되는 치유의 경험이야말로 문학교육이 개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작용일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